오늘의 사자성어 고진감래, 문경지교, 경거망동에 대한 뜻과 해석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요즘 사자성어라던지 우리말 뜻과 해석에 대해서 찾아보다 보니 정말 잊고 살던 좋은 뜻과 좋은의미들이있는 우리말들을 다시금 되새기는 느낌이라서 좋더라구요. 그리고 재미있는 신조어도 있어서 가지고 와봤어요.
헷갈리는 맞춤법 며칠 몇일 뭐가 맞을까? |
리터러시 뜻과 '디지털, 미디어' 연관 |
괘념치않다 개의치않다 뜻과 표현방법 |
오늘의 사자성어 [고진감래, 문경지교, 경거망동 뜻]
사자성어 고진감래 뜻[괴로움도 즐거움도 함께한다. / 고생끝에 즐거움이 온다 / 온갖 힘을 다 들여 고생한 끝에 겨우 찾아냈다.] 짧게 표현해서 고생하면 이 후 행복이 온다는 뜻입니다.
사자성어 문경지교 뜻[생사를 같이할 수 있는 아주 가까운 사이 / 둘이 서로 어긋나 맞지 않는 사이 / 얼굴만 겨우 알 뿐 교제는 얕은 사이] 짧게 표현하여 죽음도 대신할 수 있다는 끈끈한 사이라는 뜻입니다.
사자성어 경거망동 뜻[말이나 행동이 터무니 없고 망령되었다 / 마음이 들뜨고 허황하여 망령을 부린다 / 경솔하여 생각 없이 행동함] 짧게 표현하여 까불까불 거리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 입니다.
여기까지가 본래의 뜻들입니다. 뭐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고진감래' 뜻에서 신조어로 쓰이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거보고 벙 쩟지만 피식하면서 웃게 되더라구요. MZ들이 쓰는 신조어 줄임말이라고 하는데 다른 세대들도 공감할 수 있는 말일듯 해서요.
'고'용해 주셔서 / '진'짜 / '감'사한데 집에 갈 / '래' 라는 줄인 표현입니다.
옛날에는 고용해주기만 하면 진짜 열심히 일하겠다 등을 이야기했지만 현재는 고용을 해주었지만 워라벨을 지켜주지 않는 회사들 때문에 그냥 집에 갈게요. 라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즉 아버지세대에서 워크홀릭으로 워크에 몰빵을 했다면 이제는 월급이 적어도 소위 워라밸이 좋으면 다니고 그게 아니면 그만둔다는 내용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