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배추 보관법
김장철은 겨울에 많이 합니다. 이유에서는 겨울배추 및 무의 보관 하기에 가장 좋은 온도는 0~3℃, 습도는 95~98% 정도 입니다. 그리고 보관시에 수분 증발을 예방하며 바람이 들거나 일찍 마르는 것들을 방지하기 위하여 빠르게 소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장 맛있는 김장을 하기위해서 겨울에 많이 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런 겨울배추 보관법과 함께 보관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배추 보관법 이렇게 하면 됩니다.
일단 겨울배추를 구매하시고 아래 부분이 위로 가도록 상자에 담아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10℃ 정도의 온도에서 하루 정도로 말려준다음에 0℃ 정도에 저장해주신다면 4~5개월 정도는 충분히 저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배추의 품온이 내려 갈때 과습과 함께 수분유지를 위하여 미세구멍이 있는 20㎛의 고밀도 폴리에틸렌필름으로 상자를 덮어서 보관해주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그래야 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배추 보관법으로는 위에 말씀드린 방법 말고도 또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뿌리를 잘라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겉잎 2~3장정도를 벗겨내주시고 그늘에 2~3일 정도 말려주신다음 포기를 깨끗한 종이로 싸주시고 0~10℃정도의 변화가 거의 없는 곳에 잘 보관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겨울배추 보관법으로 잘 해주신다면 겨울배추는 20~30일정도까지 보관이 및 저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혹시나 겨울배추가 너무 크다 할때는 썩기 쉽기 때문에 겉잎을 2~3장 정도는 떼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닐 및 랩 신문지 같은 것으로 포장하여 보관하는 방법도 아주 좋으며 무.배추는 씻지 않고 완전히 건조시켜주시고 신문지등으로 싸서 0~10℃ 정도의 온도로 서늘한 곳에 보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비닐이나 랩등으로 포장할때는 3~4겹 정도로 싸주시면 됩니다. 신문지나 비닐로 포장한 무.배추는 스티로폼 상자 또는 아이스박스 김치냉장고 같은 곳에 저장해주시면 보관기간을 더욱 오래 유지 하실 수 있습니다.
겨울배추 보관법 중 주의사항 및 고르는법
위에 보관법으로 말씀드리는 것들중에도 주의사항들이 있으나 겨울배추는 온도가 정말 중요합니다. 온도와 포장 및 서늘하지 않은 곳에 두시면 배추가 다 상해버려서 못먹게 될정도로 무르게 변합니다. 그리고 겨울배추는 및 무배추는 뿌리와 잎을 우선 제거해주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뿌리는 생장점을 자르지 않는 선으로 다듬어서 수분 증발을 예방하고 일찍 마르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배추는 바람이 잘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하셔야 하며 바람이 들면 제맛이 안나고 물기가 빠져서 푸석푸석 해지게 됩니다.
겨울배추 고르는방법으로는 속의 잎은 연한 백색을 띠고 뿌리가 완전히 제거되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추의 중심부를 보면 잎끝이 서로 겹치지 않는 배추가 좋으며 씹었을 때 달고 고소한 맛이 나는 배추가 좋습니다. 또 배추의 반을 잘랐을 때 속이 꽉 차있으며 내부가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고 혹시나 너무 진한 노란색이라던지 흰색은 피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