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다가오고 있어요. 여름만 되면 너무너무 스트레스 받게 하는 이놈의 초.파.리 진짜 분명 음식물쓰레기, 주방쓰레기, 화장실쓰레기 등등 깔끔하게 치우고 청소하고 하는데도 어디서 그렇게 생기는건지 알 수 없는 이놈의 초파리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데 이것들을 박멸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동원합니다. 그런데 초파리 생기는 이유는 멀까요? 몇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또 초파리없애는법으로 초파리트랩을 어떻게 설치하면 되는지에 대해서도 소개하겠습니다.
발퀴벌레 생기는 이유와 퇴치법 안내 |
귤껍질 활용법 |
방청소 잘하는법 꿀팁 |
집거미 퇴치방법과 생기는 이유 |
초파리생기는이유와 과정은?
초파리란? 그 과정은?초파리는 파리목의 초파리과로 전세계적으로 3천여종이 분포해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완전변태의 공충이고 성이이 된 초파리는 12시간 정도 지나면 짝찟기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2일 정도 후 알을 낳고 이 알에서 1 ~ 2일 정도 후 부화하여 애벌레가 되고 4 ~ 5일 정도 후 두번의 허물을 벗어서 자라면 참깨와 흡사한 형태의 번데기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7일 정도 후 초파리가 됩니다.
초파리생기는이유는?초파리는 주변온도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기온이 20°C 정도일 때 알에서 초파리 상태까지 총 16일 정도 걸리는데 25°C 정도일 때가 가장 빠르게 생기는 온도라고 합니다. 특히 기온이 32°C 정도면 성장 기간이 늘어나고 먹이가 더빨리 생기고 부족하면 늦게 생긴다고 하는데요.
초파리는 여름철 최악의 벌레입니다. 그래서 가장 좋아하는 환경이 더우면서 음식물쓰레기가 많은 환경입니다. 이유는 '초파리 애벌레가 상한 음식물을 통해서 영양분을 공급받기 때문' 그렇기에 음식물 주변에 알을 까기 좋은 환경이기에 음식물쓰레기가 나오게 되면 바로 버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게 귀찮다면 냉동실에 음식물 쓰레기를 보관하는 공간을 두고 보관했다 버리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초파리는 음식물 중에서 "포도, 바나나" 같은 단맛 또는 신맛이 강한 과일을 매우 좋아합니다. 특히 "과일껍질"을 매우 좋아하는데 바나나 먹고 껍질을 바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안그러면 초파리 둥지가 될 수 있습니다. 또 하수구에서 많이 발견되기 때문에 여름철이 되면 하수구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초파리생기는이유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위치가 하수구입니다. 초파리 암컷은 한번에 400 ~ 900개의 알을 낳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솔직히 퇴치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초파리트랩 등을 설치하여 초파리를 없애는데 그 없애는법으로 어떻게 하면 좋은지 그리고 트랩은 어디에 설치하는 것이 좋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초파리없애는법 10가지
솔직히 초파리는 없애는법 보다는 생기는 환경을 만들지 않는게 더 중요합니다. 즉 예방해야 한다는 거죠. 그 환경을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딱 지켜야 할 사항들만 지키면서 행동하면 초파리없애는법으로는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파리없애는법 10가지
첫번째 환경을 만들지 말자 음식물이 상하게 되면 나는 냄새를 무척좋아하기에 음식물을 바로바로 버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초파리는 후각이 매우 뛰어납니다. 그래서 1km 이상에서 나는 냄새까지도 감지가 가능합니다. 수백미터나 떨어져 있는 가정집에 초파리가 생겼다? 뭐 가능합니다.
냄새를 찾아 오는거니까요. 그리고 초파리는 작아서 방충맘 틈새로 들어오기도 합니다. 즉 달콤한 냄새가 날법한 쓰레기들은 무조건 실외로 바로 배출해주고 음식물 쓰레기통 역시 자주 세척해주어야 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냉동실에 얼리거나 완벽 밀봉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 쓰레기통과 싱크대 배수구등은 즉각즉각 청소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뭐 이때 사용하기 좋은게 가정용 음식물처리기 같은 것들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두번째 하수구를 청소하자 가정집에서 초파리가 많이 생기는 곳은 하수구도 있습니다. 싱크대, 화장실, 베란다 등에 설치되어있는 배수구에는 초파리가 알을 낳기에 매우 좋은 장소입니다.
그래서 깨끗히 관리해주는 것은 당연하고 초파리가 번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하수구에 유기물들이 달라붙지 않도록 세제 등으로 잘 살균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수구는 보통 1 ~ 2주에 한번씩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번째 초파리트랩을 만들거나 설치 초파리트랩은 다이소에만 가도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주문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솔직히 어디가서든 저렴하게 구매하거나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서 파는 초파리트랩은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생황용품코너에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만드는 초파리트랩은 페트병과 종이컵, 주방세제, 설탕, 식초만 있다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방세제[물, 설탕, 식초]를 1:1:1 비율로 석어주시고 주방세제를 조금넣어줍니다. 이때 페트병은 절반 정도 잘른 상태로 그속에 물과 설탕 식초, 주방세제를 넣어주시는 것도 포인트 입니다.
그리고 잘라준 페트병 뚜껑에 랩을 쒸워줍니다. 그다음 이쑤시개로 랩에 구멍을 5개정도 뚤어서 만듭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몇개를 초파리가 잘생기는 곳에 잘 놔두면 초파리들이 냄새를 맡고 날아와서 출구를 찾지 못하고 갇히게 됩니다. 물론 온라인에서 파는 초파리트랩의 성능이 더좋은 것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네번째 과일 등은 꼭 밀폐용기나 냉장고에 보관 마트나 시장의 과일코너에 가면 초파리들이 꽤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집에서도 과일에 초파리가 생길 수 있다는 것 초파리생기는이유의 일등공신이 과일입니다. 그러니 과일은 무조건 밀폐용기 또는 냉장보관을 해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다섯째 편백치드 활용하기 어떤 벌레든 싫어하는 향이 있습니다. 그게 편백향입니다. 이 편백향은 벌레들이 특히나 싫어한데 편백나무가 무성한 곳들에는 모기떼가 거의 없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원리로 편백치드나 편백 스프레이 같은 것을 활용해서 구석진 곳, 음식물 쓰레기 주변 등에 스프레이를 뿌려두면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여섯째 모기향 또는 계피향을 피우자 여름철만 되면 당연히 피우는 모기향은 초파리도 싫어합니다. 그리고 주변에 있는 날파리들도 죽게 됩니다. 이유는 초파리는 호흡기가 약하기에 모기향에서 나오는 연기 때문에 금방 죽게 됩니다. 계피향 역시도 싫어하는데 이 계피향은 집안을 소독해주는 효과도 있으니 잘 사용하면 집안 환경을 개선하는데 조움을 줍니다.
일곱째 물구멍 방충망 설치하자 앞서 초파리가 작아서 방충망도 통과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유는 크기가 2 ~ 3mm 정도입니다. 그래서 미세 방충망으로 설치하지만 이것 역시 뚥고 들어옵니다. 중요한건 후각이 매우 뛰어나기에 일반적 음식에서도 냄새를 잘 맡아요.
그래서 물구멍 방충망을 구매해서 설치하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 물구멍방충망은 다이소에 가시면 팔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수구등도 뚜겅을 닫아 놓거나 할 때 미세한 거름망을 사용해서 초파리가 들어오는 것을 막는것이 중요합니다.
여덟째 하수구 뜨거운 물 붓기 초파리가 많이 침범하기도 하지만 알을 낳는 장소이니 만큼 하수구에 뜨거운 물을 붓기는 매우 좋습니다. 배수구나 하수구에 뜨거운물을 부어주면 하수구 내벽에 붓어있는 알과 유충들을 제거할 수 있기에 혹시나 초파리가 많이 올라왔다? 또는 생겼다? 한다면 하수구에 엄청나게 뜨거운 물들을 부어주면 초파리없애는법으로 좋습니다.
아홉째 전기파리채로 잡자 모기잡을 때 사용하는 전기파리채입니다. 초파리도 전기파리채로 태워서 잡을 수 있습니다. 휘두르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단! 초파리가 작아서 전기 파리채를 그대로 통과해 버릴 수도 있기에 여러번 휘두르셔야 잡을 수 있습니다. 단! 전기파리채는 벽에 있는 초파리 잡는다고 갓다 대다가 벽지 태울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열번째 초파리 퇴치 식물 기르기 어떤 벌레든지 식물과는 천적의 관계들이 있습니다. 초파리가 매우 싫어하는 식물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바질"입니다. 초파리는 허브 종류를 매우 싫어하는데 이 바질을 심어주고 여기저기 놔두면 초파리의 활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초파리를 잡아먹는 식물로는 파리지옥도 매우 좋습니다. 이런식충 식물이 좀 그렇다고도 하지만 여름철 해충박멸에는 굉장히 좋습니다. 따로 영양분을 주지 않아도 알아서 벌레들을 잡아먹고 영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페퍼민트 향 같은 것들도 싫어하니 참고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