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금요일

반응형

김윤희 프로파일러

김윤희 프로파일러

프로파일러라는 직종에 대하여 알고 있으십니까? 범죄자를 잡기 위한 고도의 심리학적인 접근이 필요한 직종이라고만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에는 이런 프로파일러가 그렇게 많지는 않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프로파일러였던 사람이 범죄스릴러 작가가 된다면 어떤 내용물의 드라마 또는 영화들이 나올지 정말 궁금한데 그 프로파일러 중 김윤희 프로파일러(전) 님을 소개하면서 프로파일러 하는일 부터 프로파일러 되는법까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프로파일러 하는일 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어떤 끔직하고 잔인한 또는 연쇄살인 같은 강력 범죄가 일어 낫을 때 일반수사로는 불가능하고 강력 범죄로 넘어가게 되면서 프로파일러에게 수사요청을 하게 되면 그 대 프로파일러가 현장에 출동하여 범죄자의 심리를 분석하고 파악하여 그 범죄자가 저질렀던 행동과 그리고 시신은 어떻게 했는지 등 여러 범죄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일을 분석하고 찾아내는 일을 하는 사람이 프로파일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모든것들은 과학적으로 재구성해서 범행동기와 용의자의 특징등을 분석하여 진짜 범인을 찾고 검거하게까지 하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프로파일러 하는일

그리고 프로파일러는 범죄자가 잡혔을때 심리적 약점을 공격해서 자백을 받기도 합니다. 또 특별 범죄 같은 부분에서 일선 형사들이 난항을 겪고 있을 때 그 범죄에 대한 용의자 범위를 좁혀 나갈 수 있도록 돕거나 수사 가치가 있는 목격자와 진술을 가려내는 역할도 합니다. 프로파일러의 업무 강도는 굉장히 빡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무시간은 말할 필요도 없이 들쭉날쭉 어떤 일이 생길지도 모르기에 항상 긴장을 해야 하며 일반사람은 절대 볼수도 없을 끔직한 범죄현상을 수십번 수백번 보면서 그것을 분석하고 그곳에서 단서등을 찾아야 하기에 정신적인 부분도 굉장히 강해야 합니다. 그래서 멘탈도 강해야 하고 가족도 마찬가지로 강해야 합니다. 무슨 어떤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일해야 하는 만큼 책임감과 함께 정의감도 투철해야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러 되는법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우선 참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프로파일러의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프로파일러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 정보들을 확인해보고 그에 따른 정보들을 취합하여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포스팅하고 있는 것일 뿐 입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들은 관련학과 또는 전문인력으로 일하는 프로파일러 분들에게 자문을 구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김윤희 프로파일러 되는법

그럼 프로파일러 되는법을 말씀드리기 전에 프로파일러는 2006년부터 매년마다 12명 내외로 3년간 특채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10년 기준으로 약 40명의 인력이 활동하였다고 합니다. 현재는 더 많은 일력들이 활동하고 있는듯 합니다. 일단 프로파일러는 심리학과 사회학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또 학위는 석사 이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우선 대상이라고 하며, 특채로 합격하게 되면 경찰학교에서 6개월동안 교육을 받고 나서 지방청 과학수사계에 배치되게 된다고 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는 박사학위를 가진 사람들이 보통이며, 경찰청에는 사회학, 임상심리학 등의 성사이상으로 구성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프로파일러는 특채로 채용되는 과정 외에 경찰관으로 들어가서 과학수사요원을 거치고 프로파일러가 되는 길도 있다 합니다. 또 6개월 교육 뒤 일선경찰로 활동 하다 수사경제과에 신청하면 강력범죄수사팀, 지능범죄수사팀, 과학수사팀, 수사지원팀, 유치관리팀 중에 과학수사팀을 신청하여 승인이 나게 되면 과학수사요원으로 활동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범죄자보다 너 빠른 두뇌회전속도와 심리학적으로 상황에 맞게 잘활용해야 진정한 프로파일러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김윤희 프로파일러 (전) 어떤분일까?

김윤희 프로파일러(전) 님은 1978년 출생이십니다. 그리고 서강대학교 경영학과(심리학 복수전공)을 하셨다고 합니다. 프로파일러 현역으로 있으실 대는 연쇄살인범 정남규 사건, 마포 연쇄 성폭행 사건, 신정동 연쇄살인 사건등에 참여 하셨었고 8년차 되던때에 사표를 쓰시고 나오셨다고 합니다. 

김윤희 프로파일러

김윤희 프로파일러(전) 님은 프로파일러를 그만두시고 현재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신데, 참여하신 작품으로는 김은희 작가님의 드라마 <시그널>에 보조작가로 활동을 하셨으며, 어떤 뮤지컬을 보시면서 연기자로써 도전을 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는 김복준 형사님과 할께 사건의뢰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이시라고 합니다. 구독자는 33만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건들을 해석하고 법의학으로 분석하여서 토론 형태로 이루어지는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