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마을금고 뱅크런 사태를 보면서 식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문제는 행안부의 연체 규모 축소 지시로 새마을금고의 건정성이 이슈되었던 내용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새마을금고가 실제로 인수합병 등의 구조조정을 실시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져 내가 현재 가입한 지점의 경영등급 그리고 예금자보호가 궁금하실 분들이 많을듯 합니다.
예금자보호란?
1금융권에 예치한 예적금의 경우 예금보험공사가 관리하고 있으나 지역금고에서는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고 있는 예금자보호법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새마을금고 중앙회에서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설치 운영하고 고객의 예적금을 지급못하는 경우를 대비하고 행정안전부에서 관리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본점과 지점 보호 한도는 얼마까지?
여타 은행들과 마찬가지 원금, 이자를 포함하여 1인 최대로 5천만원까지 보호되고 있습니다. 역시 새마을금고 법인 본점, 지점들에서는 합산되어서 보호되기에 서로 다른 법인인지 확인을 하고 납입해야 각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자금에서는 금고별로 가입하여 배당 지급되는 출자금들은 배당금이 발생하여도 세금을 부과하지 않으나 자본금으로 활용되기에 예적금과 달리 예적금보호 대상이 아닙니다.
그래서 새마을금고 경영등급 확인방법은?
새마을금고의 경영평가등급 확인방법은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접속 > 사업안내 클릭 > 전자공시 > 정기공시 클릭 2022년도로 변경해서 자료를 조회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내가 찾는 금고명을 검색하여 클릭 경영평가등급, 자본현황, 재무상태표, 새마을금고 건전성(지점)을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 건전성 체크 항목은?
유동성 100% 이상, BIS 위험 가중자산대비자기자본비율 8% 이상, 순고정이하여신비율 8% 이하, 0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순자본비율 4%, 경영실태평가등급 2등급 이상, 총자산순이익률 0.8%이상, 감사 특이사항 확인 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건전성이 수치만으로 모두 확인은 불가 하지만 내가 예적금 가입한 새마을금고의 정기공시를 열어보시고 경영평가등급 및 경영지표를 꼭 미리 체크하시는 것이 투자자로써 또는 예적금한 사람으로써 확인해야 될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