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부모님, 어르신이 치매에 걸리면 가족의 화목이 깨지게 됩니다. 아이 하나를 돌보는 것도 힘든데 다 큰어른이 아이와 같은 인지능력으로 돌아가게 되었다면? 돌봐줘야 하는 것도 그렇지만 식비, 생활비 등등 많은 것들에서 엄청난 부담을 가지게 됩니다. 이때 들게 되는 것이 보통 장기요양보험을 통한 국가지원이지만 이외에도 치매 간병 보험을 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치매 보험 가입 할 때 꼭 체크하셔야 하는 몇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진단비, 간병비, 납입면제] 이렇게 3가지 어떤것들을 체크해야 하는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치매 간병 보험 체크 사항은?
첫번째 진단비 치매보험은 그 정도에 따라서 보험금 지급 액수가 달라집니다. [경도, 중등도, 증증 등] 여기서 경증은 보험금이 많이 지급되는 상품들이 있고 중도나 중증으로 가게 될 때 보험금이 올라가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즉 치매의 진행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CDR 척도로 면담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고하는데 그 면담은 기억력, 지남력, 판단력과 문제 해결능력, 사회활동, 집안 생활과 취미, 위생 및 몸치장 6가지 세부 영역 기능을 평가하여 점수를 결정하는데 여기서 점수는 0점 정상, 0.5점 불확실, 1점 경도, 2점 중등도 이렇게 나늬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두번째 간병비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당연히 간병을 요청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이 간병비는 절대 무시 못할 수준의 돈을 지불하게 됩니다. 간병비의 경우 보통 보험사에서 정해진 기준에 부함할 때 월 지급하는 금액들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길게 보장 받는 것도 중요하나 확정 지급 기간이 얼마인지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치매 진단 후 단기간 돌아가실 경우 손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 치매 진단 후에 평균 생존 시간이 약 10.3년이라고 합니다. 더 길어질 수도 있으나 2년 ~ 3년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치매보험 가입시에는 최소 2년 ~ 5년 보장해주고 간병비로 최대 종신 지급해주는 상품들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납입면제 조건으? 납입 면제에서는 보험사에서 정해진 조건에 부함하면 남은 보험료들을 대신하여 회사에 납부해주는 제도인데 여기서 경제적 이점을 가져갈 수 있다 합니다. 치매 상태가 중증으로 진단되면 납임변제를 해주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몇몇 치매보험 상품들에서 치매 보장개시일 이후에 중증치매상태만이 아닌 중등도 치매상태로 진단 확정되면 보험료 납입을 면제해주기도 하기에 상품 가입 할 때는 어떤 부분이 좋을지 꼭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으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치매보험 가입시 체크사항
치매간병보험 가입하기 전에 꼭 체크할 사항으로 진단비, 간병비, 납입면제 조건에 대하여 확인해보셨습니다. 치매간병보험을 드시는 분들은 하루 24시간에 대한 간병을 생각하시는 분들 또는 중간중간 대신 돌봐줄 수 있는 시간을 알아보다가 가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치매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을 통해서 등급을 받을 수 있는 상태이기에 당장에 치매간병보험 보다는 장기요양등급으로 치매5등급 판정을 받아서 요양보호사를 매칭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