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는 사전적 의미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하여 주어진 자원이 제약이 있어도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책임을 가지고 투명하게 의사 결정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제반 장치라고 합니다. 즉 공공경영이라는 뜻입니다. 국가의 모든 주체들이 자율성을 가지고 함께 참여하여하는 것들로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는 다양한곳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NFT, ESG 등에서 사용이 되고 있는데 가장 적합한 곳은 ESG에서 거버넌스의 뜻이 제대로 발휘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ESG는 말그대로 환경, 사회, 기업의 지배구조에 맞추는 경영을 가르키는 용어 입니다. 그리고 ESG경영은 공공운영에 대한 부분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NFT 시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민팅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이 민팅이라는 것은 발행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NFT는 디지털 화폐라고 할 수 있고 이 디지털 화폐를 민팅 디지털 토큰화 하는 것을 민팅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또 민팅으로 NFT를 구매한 사람들을 홀더들이라고 하고 이 홀더들과 공공운영 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거버넌스라고 하며 거버넌스를 통하여 구매한 NFT의 미래를 공공운영하면서 진행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거버넌스와 거버먼트가 있습니다. 거버넌스는 위에 설명드렸고 거버먼트는 무슨 뜻일까요?통치에 대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는 공공운영이라고 하면 거버먼트는 개인이나 소수 집단에 의하여 행해지고 강제력을 동원해서 사회의 질서와 안정을 도모하는 방식이 거버먼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버넌스가 협치라고 한다면 거버먼트는 통치입니다. 완전 반대되는 의미이기도 하며 뜻이기도 합니다. 현재 사회를 바라볼 때 거버넌스경영방식과 거버먼트에 대한 경영방식은 많은 장단점이 있지만 발전 가능성으로 보았을 때 거버넌스가 좀더 좋은 방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는 있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