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금요일

반응형

이제 봄이 오고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런때 가장 힘든것이 불면증입니다. 그리고 불면증은 불규칙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찾아오는데 이 불면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중에 하나가 멜라토닌입니다. 멜라토닌은 멜라토닌은 호르몬으로 트립토판으로부터 만들어지는 생체 호르몬입니다. 뇌에 있는 솔방울샘에서 분비가 되는데 멜라토닌은 밤과 낮의 길이와 계절에 따른 일조 시간의 변화 같은 광주기를 감지하여 우리의 생체 리듬에 관여하게 되는 것으로 멜라토닌은 어두울 때 많이 분비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밤의 호르몬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멜라토닌 효능은? 말그대로 생체리듬을 조절해주고 몸이 잠들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호르몬입니다. 바로 천연 수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멜라토닌은 불면증 치료제로 쓰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일반 수면유도제 또는 신경안정제는 중추신경계를 억제해서 수면시간을 늘리는 반면 기억력 감퇴, 인지기능 장애 등의 부작용들이 있으나 멜라토닌 제제는 수용체를 활성화시켜서 생체 내 존재하는 호르몬 멜라토닌처럼 자연스러운 수면을 유도해준다고 합니다.

 

멜라토닌 효능

 

 

멜라토닌 하루 권장량 및 복용법은 멜라토닌의 하루 권장량은 한알이 2 ~ 3mg 짜리로 나온다고 합니다. 이것을 하루에 한알을 먹는것이 좋고 저녁식사를 하고 취침에 들기 2 ~ 3시간 전에 씹거나 부숴먹지 말고 통째로 삼켜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복용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최대 13주 정도까지는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 수면유도제같이 먹으면 바로 잠들게 되는 것이 아닌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일주일 정도 유지해주어야 생체 리듬이 조금씩 돌아오면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멜라토닌 부작용 및 주의사항은?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도하는 작용을 하기에 복용후에 운전 또는 기계 조작같은 행동들은 절대 피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처방을 받아서 복용해야하는데 콩팥, 간장, 자가면역 질환등이 있다면 꼭 의사와 상담을 받고서 섭취하는 것이 좋고 18세 이하 청소년, 소아, 임산부는 임상자료가 충분하지 않아서 섭취를 권장하지 않는 다고 합니다. 부작용은 [신경과민, 초조, 불면증, 비정상적인꿈, 불안, 편두통, 두통, 기면증, 어지러움, 졸림, 고혈압, 복통, 소화불량, 입마름, 오심, 가려움증, 피부염, 발진, 피부건조, 당뇨, 단백뇨, 무력증, 가슴통증, 사지통증, 폐경기 증상] 등의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은 매우 드물긴하지만 해당 부작용이 있다면 꼭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멜라토닌 복용법

 

 

멜라토닌이 포함되어있는 천연식품으로는 [파스타치오씨앗, 커피아라비카빈, 블랙페퍼잎, 밀씨앗, 오이, 아몬드, 해바라기씨앗, 체리, 딸기]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물론 해당 식품들에 일정의 함량들이 들어있지만 적정량으로 꾸준한 섭취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위에 말한 것들 말고도 [토마토, 올리브, 올리브오일, 포도, 적포도주, 옥수수, 사과, 겨자오일 등]이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