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의 다양한 복지정책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2022 서울시 청년수당에 대한 정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청년수당은?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으신 만 19 ~ 34세의 미취업 청년들의 구직활동을 촉진하고자 하는 수당으로 매월 50만원, 최대는 6개월간 지급됩니다. [2022년 서울시 청년수당 지원대상]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년 / 연령 만 19 ~ 34세 이하 / 소득요건 건강보험료 월 부과액 기준에서 소득요건이 결정되는데 기준 월 부과액은 변경될수도 있지만 해당 차수의 참여자 모집 공고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과거 공고문을 참고하면됩니다.) / 기타요건 졸업 후에 2년 넘은 사람, 미취업자만 신청가능합니다. 그러나 주 26시간 이하나 3개월 이하의 단기근로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사업참여 제외대상으로는 해당 차수에서는 참여자 모집공고를 꼭 확인하고 과거 공고문을 참고해야 합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주의사항] [동일기간의 정보 및 지자체 유사기업과 중복참여 불가능 그러나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인 구직촉진수당의 참여자는 연내 서울 청년 수당 참여 불가합니다. / 행정안전부 및 서울시 재정일자리사업 참여자 중에서 3개월 초과 또 주 26시간 초과 근로하는 사람은 사업참여 제외됩니다. / 2유형, 취업성공패키지, 실업급여,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참여자 / 국가보훈처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사업 등 참여자 / 서울시 청년월세지원사업 참여자 / 내일배움카드 수당형 교통비 및 훈련장려금 지급을 받는 경우만 중복 간주 / 서울시 기술교육원 수당형 생활비 및 교통비 지급 받는 경우 중복으로 간주 / 미취업장려금과 청년수당 중복신청 여부는 각 사업별로 기본요건에 부합하면 중복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 청년수당 알바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단기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꼭 주의사항과 조건을 체크하여야 합니다.
2022년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방법은 서울청년포털 [참고링크]를 통해서 청년수당 신청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급은 신한은행 청년수당 전용계좌로 지급되며 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은 청년들의 다양한 상황과 필요에 맞게 사용이 가능하고 교육비, 독서실비 등 직접적 구직활동 만이 아닌 활동을 위해 소요되는 식비, 통신비, 교통비등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난 2021년도는 1차 신청이 6월말이었습니다. 이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