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금요일

반응형

실손보험 = 실손의료비보험 = 의료실손보험 = 실비보험 전부 같은 보험인걸까? 실손보험과 실비보험을 각 다른 상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실손보험은 실손의료비보험, 의료실손보험의 줄임말로써 실제 지출된 의료비 중에서 항목별 자기부담금을 제외된 후 부험가입금액 한도에서 보장하는 보험을 이야기 합니다ㅏ. 그래서 실손보험, 실손의료비보험, 의료실손보험, 실비보험 모두 같은 용어로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손보험은 실제로 지출된 비용에 대하여 보장을 원칙으로 하기에 암진단비 같은 정액형 보장과 다르게 중복 보장이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즉 실비보험을 1개 가입하든 여러개를 가입하든지 지출되는 의료비 한도내에서 보장되는 부분이니 꼭 참고해야 합니다.

 

4세대 실손보험 보장범위

 

 

그럼 기존의 실손보험과 4세대실손보험 어떤 차이가 있을까? 4세대 실손보험 같은 경우 비급여 보험금 지급액에 따라서 보험료가 할인된닫ㄴ지 할증되는 보험료 차등 할증제도가 적용되었다는 점이 다른 부분입니다. 해당 제도는 3년동안 유예 후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실손보험과 다르게 보장내용, 자기부담금 등에서 다소 차이가 있는 부분이 있어서 본인의 건강상태, 의료 이용성향을 고려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이 무엇인지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즉 2021년 7월 1일에 출시되어진 4세대 실손보험은 비급여 진료를 자주 받으신다면 보험료가 인상되는 것이고 병원은 안다니신다면 보험료를 할인 적요받게 되는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은 신규로 가입이 되기도 하며 기존 실손보험 가입자분들도 보험료, 보장범위, 건강상태, 의료이용 성향 등을 고려해서 4세대 실손으로 전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비급여 특약 분리, 자기부담비율 및 통원 공제금액 인상

 

 

실손보험료 비교를 하자면 기존 상품들대비로 약 10% ~ 70% 저렴한 대신에 자기부담율과 통원치료비등이 인상 등 보장이 축소된 부분입니다. [1세대 보험료는 40,749이고, 2세대는 24,738이며, 3세대는 13,326입니다. 그리고 4세대 보험료는 11,982입니다.] 병원을 자주 이용한다면 보험료만 보는것보다는 4세대 실손보험과 가입중이신 실손의 갱신보험료 대비 유불리를 잘 따져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4세대 실손보험 보장범위 변경된 내용 말고도 다른 점들로는 [비급여 특약분리, 자기부담비율 및 통원 공제금액인상, 재가입주기단축, 보험료 할증되는 경우, 무사고 할인제도, 전환절차 및 심사대상] 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보장범위 변경에 대한 부분은 표를 확인해 주시고 보장이 확대되는 급여대상으로는 (불임관련질환, 선천성 뇌질환, 피부질환보장) 또 보장이 축소되는 비급여대상은 실손보험의 전체 지급보험금 중에서 비급여 비중이 65% 차지하고 도수치료, 영양제 등이 일부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과잉의료이용 방지를 위하여 보장이 제한되는 부분입니다.

 

할증되는 보험료, 무사고 할인제도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