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남성과 여성 둘다 똑같이 방광기능에 문제가 오게 됩니다. 특히 갱년기가 오면서 해당 기능에 더욱 큰 문제가 오기도 합니다. 물론 그외의 여러 원인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방광염이 언제 갑자기 소리소문없이 찾아오는가? 그게 아닌 특별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증상을 알아 놓으면 대처방법과 빠르게 치료를 하여 좋지 못한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기에 지금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하겠습니다.
남성, 여성 방광염 증상에 따른 대처방법과 원인은??
▶방광염이란 세균이 요도를 통과하게 되면서 소변을 모아놓은 방광내부에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때 방광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소변과 관련된 여러 불편한 증상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일상생활중에 여러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이 방광염 증상으로 남성은 [빈뇨(소변을 자주봄), 급박뇨(소변을 참기힘듬), 잔뇨감(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치 않음), 통증(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음), 야간뇨(밤에 소변때문에 잠에서 자꾸 깸), 혈뇨(소변에서 피가 비침)]이 있고, 여성은 [자주소변을 보는 빈뇨증상, 배뇨 시에 통증 수반, 수면중 소변감으로 자주깨는 야뇨, 피가 섞이거나 색이진한 소변, 냄새가 심한소변, 갑작스러운 요의로 인한 소변 절박뇨, 허리나 아랫배에 쑤시는 통증, 소변후 덜본듯한 잔뇨] 여성과 남성의 방광염증상을 보시면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방광염은 '급성방광염' '만성방광염' 이렇게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급성은 세균침입으로 발생하는 감염입니다. 염증이 방광내에 국한하는 것으로 다른장기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증상입니다. 만성은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게 될 때 나타나는 만성으로 지속적이면서 완치가 쉽지 않아서 만성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방광염의 원인은 지금까지 말씀드린 방광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즉 혈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나쁜콜레스테롤이 생기게 된다던지 스트레스, 혈액순환 등의 문제들이 있지만 비만이 가장 큰 원인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그럼 방광염 증상에 대한 대처방법과 치료방법으로는 우선 방광염이 생겼을 때는 빠르게 병원에 가서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고 약 처방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방법과 치료방법입니다. 그외의 방법으로는 꾸준한 유산소운동을 통한 비만예방,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염증제거에 좋은 음식, 특히 부부관계 또는 남녀 관계시에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입니다. 관계시 세균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경우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방광염에 [좋은음식 및 좋은운동 포스팅]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위에 설명드린 내용들은 전문의가 말하는 것이 아닌 여러 정보들을 취합하여 설명드리는 내용이기에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 보신 후에 대처하시기 바라며 해당 내용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